地藏菩薩本願經

지장보살본원경(地藏菩薩本願經) 제11 지신호법품(地神護法品)

碧雲 2014. 2. 6. 18:42

地神護法品第十一  지신호법품  제 11
爾時에 堅牢地神이 白佛言호대  그 때에 견뢰지신(堅牢地神)이 
이시  견뢰지신  백불언     부처님께 아뢰었다. 
世尊하 我從昔來히  "세존이시여! 
세존   아종석래   제가 예부터 오면서 
瞻視頂禮無量菩薩摩訶薩이러니   한량없는 보살마하살을 
첨앙정례무량보살마하살  우러러 보고 정례하였는데 
皆是大不可思議 神通智慧로  이 모두가 
개시대불가사의 신통지혜   불가사의한 신통과 지혜로 
廣度眾生이시어니와 是地藏菩薩摩訶薩은  널리 중생을 제도하시지만 
광도중생       시지장보살마하살   이 지장보살마하살은 
於諸菩薩에 誓願深重하나이다  모든 보살보다 
어제보살  서원심중  그 서원이 깊고 무겁나이다. 
世尊하 是地藏菩薩은  세존이시여! 이 지장보살은 
세존  시지장보살  
於閻浮提에 有大因緣하나이다  염부제에 큰 인연이 있나이다. 
어염부제  유대인연 
如文殊普賢 觀音彌勒도  문수보살, 보현보살, 
여문수보현 관음미륵   관세음보살, 미륵보살도 
亦化百千身形하야 度於六道언만  역시 백천의 몸으로 화하여 
역화백천신형    도어육도    육도의 중생을 제도하되  
其願은 有畢竟이나   그 서원에는 필경 끝이 있는데 
기원  상유필경 
是地藏菩薩이 化六道一切眾生으로  이 지장보살이 
시지장보살  교화육도일체중생  육도의 모든 중생을 교화하고자 
所發誓願劫數는 如千百億恒河沙하나이다  밯하신 서원의 겁 수는 
소발서원겁수  여천백억항하사  천백억 항하모래수와 같나이다. 
世尊하 我觀未來及現在眾生이  세존이시여! 
세존  아관미래급현재중생  제가 미래와 현재의 중생이 
於所住處와 於南方潔之地에  그 사는 곳과 
어소주처  어남방청결지지   남쪽의 청결한 땅에 
以土石竹木으로 作其龕室하야  흙, 돌, 대나무, 나무로 
이토석죽목     작기감실    절을 짓고 
是中에 能塑畫 乃至金銀銅鐵로  그 안에 흙으로 빗고 그리거나 
시중  능소화 내지금은동철  금, 은, 동, 철로 
作地藏形像하고  지장보살의 형상을 만들어서 
작지장형상   
燒香供養瞻禮讚歎하면  향을 사르고 공양하며 
소향공양첨례찬탄  우러러 예배하고 찬탄하면 
是人居處에 即得十種利益하리니 이 사람의 거처에 
시인거처  즉득십종이익  열 가지 이익이 있을 것이오니 
何等이 十이오 一者는 土地壤요  무엇이 그 열 가지인가 하면,
하등  위십   일자  토지풍양  첫째, 토지가 풍요로운 것이요, 
二者는 家宅永安이요  둘째, 집안이 언제나 평안한 것이요, 
이자  가택영안   
三者는 先亡生天이요  셋째, 먼저 죽은 이들이 
삼자  선망생천  천상에 태어나는 것이요, 
四者는 現存益壽이요  넷째, 살아있는 이들의 수명이 더하는 것이요, 
사자  현존익수  
五者는 所求遂意요  다섯째, 구하는 바가 뜻대로 되는 것이요, 
오자  소구수의 
六者는 無水火災요 七者는 虛耗辟除요  여섯째, 수재나 화재가 없는 것이요, 
육자  무수화재  칠자  허모벽제  일곱째, 헛되이 소모되는 것이 없는 것이요, 
八者는 杜惡夢이요 九者는 出入神護요  여덟째, 악몽을 꾸지 않게 되는 것이요, 
팔자  두절악몽   구자  출입신호  아홉째, 들고 날 때에 신장이 보호하는 것이요, 
十者는 多遇聖因이나이다  열째는 거룩한 인연을 
십자  다우성인     많이 만나는 것이옵니다. 
世尊하 未來世中及現在眾生이  세존이시여! 
세존  미래세중급현재중생   미래세나 현재의 중생이 
若能於所住處方面에 作如是供養하면  만약 그 머무는 곳에서 
약능어소주처방면   작여시공양    이와 같은 공양을 올리면 
得如是利益하나이다  그와 같은 이익을 얻나이다." 
득여시이익 
堅牢地神이 復白佛言하사대 世尊하  견뢰지신이 다시 부처님께 아뢰었다. 
견뢰지신  부백불언    세존  "세존이시여! 
未來世中에 若有善男子善女人이  미래세에 만약 
미래세중  약유선남자선녀인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於所住處에 有此經典及菩薩像하야   그 머무는 곳에 
어소주처  유차경전급보살상  이 경전이나 보살상이 있어서  
是人이 更能轉讀經典하고 供養菩薩하면  그 사람이 능히 경전을 읽고
시인  갱능전독경전   공양보살  보살께 공양하면 
我常日夜히 以本神力으로 衛護是人하고  제가 밤낮으로 항상 
아상일야  이본신력   위호시인  본래의 신력으로 그 사람을 지켜 보호하고 
乃至水火盜賊大橫小橫과 一切惡事를  수재, 화재, 도적, 크고 작은 횡액과 
내지수화도적대횡소횡  일체악사  모든 악한 일들 
悉皆銷滅하오리다  모두를 다 없애주겠나이다." 
실개소멸 
佛告堅牢地神하사대  부처님께서 견뢰지신에게 말씀하셨다. 
불고견뢰지신    
汝大神力에 諸神少及이로다  "그대의 큰 신력에는 
여대신력  제신소급  모든 신들이 미치지 못하리로다. 
何以故오 閻浮土地는 悉蒙汝護하고  왜냐하면, 염부제의 토지는 
하이고  염부토지  실몽여호  모두 그대의 보호를 받고 
乃至草木沙石稻麻竹葦穀米寶貝의  나아가 초목, 모래, 돌, 벼, 마, 
내지초목사석도마죽위곡미보패  대, 갈대, 곡식, 쌀, 보배 등 
從地而有는 皆因汝力하며  땅으로 인해 있는 것들은 
종지이유  개인여력  다 그대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며,  
又當稱揚地藏菩薩의 利益之事어니와   또 지장보살의 이로움은   
우당칭양지장보살  이익지사  칭송함이 마땅하다 하겠으나 
汝之功德及以神通은  그대의 공덕과 신통은 
여지공덕급이신통  
百千倍於常分地神이로다.  다른 지신의 백천 배나 되리로다. 
백천배어상분지신 
若未來世中에 有善男子善女人이  만약 미래세에 
약미래세중  유선남자선녀인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供養菩薩及轉讀是經호대  보살을 공양하며 
공양보살급전독시경    이 경을 독송하되  
但依地藏本願經하야 一事修行者면  다만 지장보살 본원경에 의지하여 
단의지장본원경    일사수행자   한 가지로 수행한다면, 
汝以本神力으로 而擁護之하야  그대가 본래의 신력으로 그를 보살펴  
여이본신력   이옹호지 
勿令一切災害及不如意事가 輒聞於耳언정  모든 재해와 뜻대로 되지 않는 일들이 
물령일체재해급불여의사  첩문어이  항상 귀에 들리지도 않게 할 터인데,  
何況令受리오 非但汝獨護是人故며   하물며 어찌 그것을 받게 하랴. 
하황령수   비단여독호시인고  다만 그대만 홀로 그 사람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亦有釋梵眷屬 諸天眷屬도 擁護是人이니  또한 제석과 범천의 권속들과 
역유석범권속  제천권속  옹호시인  모든 하늘의 권속들이 그를 보살필 것이니, 
何故로 得如是聖賢擁護오  무슨 까닭으로 이러한 성현들의 
하고  득여시성현옹호  보살핌을 받겠는가? 
皆由瞻禮地藏形像 及轉讀是本願經故며  이 모두가 지장보살의 형상에 우러러 예배하고 
개유첨례지장형상  급전독시본원경고  이 본원경을 독송한 연고로 말미암은 것이며, 
自然畢竟出離苦海하야 證涅槃樂일새  자연히 결국 고해를 벗아나 
자연필경출리고해   증열반락  열반락을 증득할 것이니 
以是之故로 得大擁護하나니라   이런 까닭으로 큰 보살핌을 받는 것이니라." 
이시지고  득대옹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