地藏菩薩本願經

지장보살본원경(地藏菩薩本願經) 제13 촉루인천품(囑累人天品)

碧雲 2014. 2. 6. 18:39

囑累人天品第十三  촉루인천품  제 13
爾時에 世尊이 金色臂하시어  그 때에 부처님께서 금빛 팔을 올리시어 
이시  세존  거금색비 
又摩地藏菩薩摩訶薩頂하시며 而作是言하사대  또 다시 지장보살마하살의 이마를 어루만지시며 
우마지장보살마하살정    이작시언  이렇게 말씀하셨다. 
地藏아 地藏아 汝之神力이 不可思議로다  "지장이여! 지장이여! 
지장  지장  여지신력  불가사의  그대의 신력이 불가사의하도다. 
汝之慈悲가 不可思議로다  그대의 자비가 불가사의하도다. 
여지자비  불가사의   
汝之智慧가 不可思議로다  그대의 지혜가 불가사의하도다. 
여지지혜  불가사의 
汝之辯才가 不可思議로다  그대의 변재가 불가사의하도다. 
여지변재  불가사의 
正使十方諸佛로 讚歎宣說汝之不思議事라도  참으로 시방의 모든 부처님이 
정사시방제불  찬탄선설여지부사의사  그대의 불가사의한 일을 찬탄하여 말하여도
千萬劫中에도 不能得盡이로다  천만 겁 동안에도 다 못하리로다. 
천만겁중   불능득진 
地藏아 地藏아 記吾今日在忉利天中에  지장이여! 지장이여! 내가 기억하건대 
지장  지장  기오금일재도리천중  오늘 이 도리천에 
於百千萬億不可說不可說 백천만억의 이루 말로 할 수 없는 
어백천만억불가설불가설 
一切諸佛菩薩天龍八部大會之中에  모든 불 보살과 천룡 팔부대중이 모인 
일체제불보살천룡팔부대회지중  큰 회상에 
再以人天諸眾生等이 未出三界하고  인간 천상 모든 중생들이 
재이인천제중생등  미출삼계  아직 삼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在火宅中者면 付囑於汝하야   불 붙은 집 속에 있다면
재화택중자  부촉어여  그대에게 거듭 부촉하여 
無令是諸眾生이 墮惡趣中에 一日一夜커늘  그 중생들로 하여금 악도에 단 하루도 
무령시제중생  타악취중  일일일야  떨어지지 않게 하거늘 
何況更落五無間과 及阿鼻地獄하야  하물며 어찌 다시 오무간지옥과 
하황갱락오무간  급아비지옥  아비지옥에 떨어져서 
動經千萬億劫에 無有出期리오  천만억 겁을 지내도록 
동경천만억겁  무유출기  벗어날 기약이 없게 하리요.
地藏아 是南閻浮提眾生은  지장이여! 남염부제 중생들은 
지장  시남염부제중생 
志性無定하야 習惡者多하고  뜻과 성품이 정한 바 없어 
지성무정   습악자다  악에 젖은 자가 많고 
縱發善心이라도 須臾即退하며  설령 선심을 내었다가도 
종발선심    수유즉퇴  잠깐만에 곧 물러나며 
若遇惡緣하면 念念增長하니  악연을 만나게 되면 순간순간 늘어만 가니 
약우악연   염념증장 
以是之故로 吾分是形百千億化度호대  이런 까닭에 내가 이 몸을 
이시지고  오분시형백천억화도  백천억 가지로 나투어 교화하고 제도하되
隨其根性하야 而度脫之니라  그 근성에 따라 제도하고 해탈시키느니라. 
수기근성   이도탈지 
地藏아 吾今殷勤하야  지장이여! 
지장  오금은근    내가 이제 은근히 권하여 
以天人眾으로 付囑於汝하노니  천상과 인간무리를 그대에게 부촉하노니 
이천인중   부촉어여 
未來之世에 若有天人及善男子善女人이  미래세에 만약 어떤 천인과 
미래지세  약유천인급선남자선녀인  선남자 선여인이 
於佛法中에 種少善根을  불법 가운데 작은 선근을 
어불법중  종소선근  
一毛一塵一沙一라도  한 터럭, 한 티끌, 한 모래, 
일모일진일사일제  한 방울만큼만 심더라도 
汝以道力으로 擁護是人하야  그대는 도력으로 그 사람을 보살펴서 
여이도력   옹호시인 
漸修無上하고 勿令退失케하라  점차 위없는 도를 닦고
점수무상   물령퇴실  물러나지 않도록 하라. 
復次地藏아 未來世中에 若天若人이  또, 지장보살이여! 
부차지장  미래세중  약천약인  미레세에 천상이나 인간이 
隨業報應落在惡趣하면 臨墮趣中或至門首에  업보에 따라 마땅히 악도에 떨어지게 된다면 
수업보응낙재악취   임타취중혹지문수  그 악도에 떨어지는 동안이나 문턱에 이르렀을 때
是諸眾生이 若能念得一佛名一菩薩名커나  그 중생들이 만약 능히 한 부처님의 명호,  
시제중생  약능념득일불명일보살명  한 보살의 명호만을 염하거나 
一句一偈大乘經典이라도  대승경전 한 귀절, 한 게송만을 염하더라도 
일구일게대승경전 
是諸眾生을 汝以神力으로 方便救拔호대  그 중생들을 그대의 신력으로 
시제중생  여이신력   방편구발  방편을 써서 구제하되 
於是人所에 現無邊身하야 碎地獄하고  그들의 처소에 가이없는 몸을 나투어 
어시인소  현무변신   위쇄지옥  지옥을 부수고 
遣令生天하야 受勝妙樂케하라  천상에 나게 하여 수승한 묘락을 누리게 하라."
견령생천   수승묘락 
爾時에 世尊이 而說偈言하사대  이 때에 세존께서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이시  세존  이설게언 
現在未來天人眾 吾今殷勤付囑汝  「현재와 미래의 천인무리를 
현재미래천인중 오금은근부촉여  내 지금 은근히 그대에게 부촉하노니 
以大神通方便度 勿令墮在諸惡趣  큰 신통과 방편력으로 
이대신통방편도 물령타재제악취  모든 악도에 떨어지지 말게 할지어다.」
爾時에 地藏菩薩摩訶薩이  그 때에 지장보살마하살이 
이시  지장보살보살마하살  
胡跪合掌 白佛言하사대  무릎꿇고 합장하며 부처님께 아뢰었다. 
호궤합장 백불언 
世尊하 唯願世尊은 不以慮하소서  "세존이시여! 
세존  유원세존  불이위려  바라옵건대 세존께서는 염려치 마소서.
未來世中에 若有善男子善女人이  미래세에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미래세중  약유선남자선녀인 
於佛法中에 一念恭敬이라도  불법 가운데 한 순간만 공경하더라도
어불법중  일념공경    
我亦百千方便으로 度脫是人하야  제가 또한 백천 가지 방편으로 
아역백천방편    도탈시인    그 사람을 건져내어 
於生死中에 速得解脫이어니와  생사 가운데 빨리 해탈시키려니와 
어생사중  속득해탈 
何況聞諸善事念念修行이리까  하물며 모든 선한 일을 듣고 
하황문제선사념념수행  생각생각으로 수행하는 자이리까.
自然於無上道에 永不退轉하리이다  자연히 위없는 도에서 
자연어무상도  영불퇴전  영원히 물러나지 않게 하리이다."
說是語時에 會中에 有一菩薩하니  이 말을 할 때에 
설시어시  회중  유일보살  회중에 한 보살이 있어 
名은 虛空藏이라 白佛言하사대  명호가 허공장(虛空藏)인데  
  허공장   백불언  부처님께 아뢰었다. 
世尊하 我自至忉利하야  "세존이시여! 
세존  아자지도리  제가 이 도리천에 이르러서 
聞於如來讚歎地藏菩薩威神勢力不可思議니다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의 
문어여래찬탄지장보살위신세력불가사의  위신력이 불가사의하다 하심을 들었나이다. 
未來世中에 若有善男子善女人  미래세에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나  
미래세중  약유선남자선녀인 
乃及一切天龍이 聞此經典及地藏名字하고  모든 천룡들이 
내급일체천룡   문차경전급지장명자    이 경전과 지장보살의 명호를 듣고 
或瞻禮形像하면 得幾種福利하나이까  혹 그 형상을 우러러 예배하면 
혹첨례형상    득기종복리  그 얻는 복리가 몇가지나 되나이까?
唯願世尊은 未來現在一切眾等하사  바라옵건대 세존께서는 
유원세존  위미래현재일체중등  미래와 현재의 모든 중생들을 위하시어 
略而說之하소서  간략히 설하여 주소서."
약이설지 
佛告虛空藏菩薩하사대 諦聽諦聽하라  부처님께서 허공장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불고허공장보살    제청제청  "자세히 듣고, 자세히 들어라.
吾當汝하야 分別說之하리라  내 마땅히 그대를 위해 분별하여 설하리라.
오당위여   분별설지 
若未來世에 有善男子善女人이  만약 미래세에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약미래세  유선남자선녀인 
見地藏形像 及聞此經 乃至讀誦하고  지장보살의 형상을 보거나 
견지장형상 급문차경 내지독송  이 견전을 듣거나 독송하고 
香華食衣服珍寶로 布施供養讚歎瞻禮하면  향, 꽃, 음식, 의복, 진귀한 보배로 
향화음식의복진보  보시공양찬탄첨례  보시공양하고 찬탄하며 우러러 예배하면 
得二十八種利益하리니  스물여덟 가지 이익을 얻으리니,  
득이십팔종이익 
一者는 天龍護念이요 二者는 善果日增이요  첫째는 천룡들이 지켜줌이요, 
일자  천룡호념   이자  선과일증    둘째는 좋은 과보가 날로 더함이요, 
三者는 集聖上因이요 四者는 菩提不退요  셋째는 거룩하고 높은 인(因)을 모음이요, 
삼자  집성상인   사자  보리불퇴  넷째는 보리에서 물러나지 않음이요, 
五者는 衣食足이요 六者는 疾疫不臨이요  다섯째는 의식이 풍족함이요, 
오자  의식풍족   육자  질역불임  여섯째는 질병이 오지 않음이요, 
七者는 離水火災요 八者는 無盜賊厄이요  일곱째는 수재 화재를 당하지 않음이요,
칠자  이수화재   팔자  무도적액  여덟째는 도적의 액이 없음이요, 
九者는 人見欽敬이요 十者는 神鬼助持요  아홉째는 사람이 보고 흠모하고 공경함이요, 
구자  인견흠경   십자  귀신조지  열째는 신, 귀가 도와줌이요, 
十一者는 女轉男身이요 十二者는 王臣女요  열한째는 여인이 남자 몸으로 바뀌는 것이요, 
십일자  여전남신   십이자  위왕신녀  열두째는 왕이나 대신의 딸이 됨이요, 
十三者는 端正相好요 十四者는 多生天上이요  열세째는 단정한 상호를 갖춤이요, 
십삼자  단정상호  십사자  다생천상  열네째는 천상에 많이 태어남이요, 
十五者는 或帝王이요  열다섯째는 혹 제왕이 됨이요, 
십오자  혹위제왕   
十六者는 宿智命通이요  열여섯째는 숙명지(宿命智)에 통함이요, 
십육자  숙지명통 
十七者는 有求皆從이요  열일곱째는 구하는 것은 다 따름이요,
십칠자  유구개종    열여덟째는 권속이 환락함이요, 
十八者는 眷屬歡樂이요 
십팔자  권속환락 
十九者는 諸橫銷滅이요  열아홉째는 모든 횡액이 소멸함이요, 
십구자  제횡소멸   
二十者는 業道永除요  스무째는 업도가 영원히 없어짐이요, 
이십자  업도영제 
二十一者는 去處盡通이요  스무한째는 가는 곳마다 다 통함이요, 
이십일자  거처진통   
二十二者는 夜夢安樂이요  스무두째는 밤에 꿈이 편안함이요,  
이십이자  야몽안락 
二十三者는 先亡離苦요  스무세째는 선망권속이 고통을 여읨이요, 
이십삼자  선망이고  
二十四者는 宿福受生이요  스무네째는 숙세의 복을 타고남이요,
이십사자  숙복수생 
二十五者는 諸聖讚歎이요  스무다섯째는 모든 성인이 찬탄함이요, 
이십오자  제성찬탄   
二十六者는 聰明利根이요  스무여섯째는 총명하고 근기가 예리함이요, 
이십육자  총명이근 
二十七者는 饒慈愍心이요  스무일곱째는 자비와 애민의 마음이 넉넉함이요,
이십칠자  요자민심   
二十八者는 畢竟成佛이니라  스무여덟째는 필경에 성불함이니라. 
이십팔자  필경성불 
復次虛空藏菩薩아 若現在未來에  또, 허공장보살이여! 
부차허공장보살  약현재미래  만약 현재와 미래세에 
天龍鬼神이 聞地藏名커나 禮地藏形커나  천룡귀신이 지장보살의 명호를 듣거나 
천룡귀신  문지장명   예지장형  지장보살의 형상에 예배하거나  
或聞地藏本願事行하고 讚歎瞻禮하면  혹 지장보살의 본시 서원한 일과 행을 듣고 
혹문지장본원사행    찬탄첨례  찬탄하고 우러러 예배하면 
得七種利益하리니  일곱 가지의 이익을 얻으리니, 
득칠종이익 
一者는 速超聖地요 二者는 惡業銷滅이요  첫째는 성인의 지위에 속히 뛰어 넘음이요, 
일자  속초성지  이자  악업소멸  둘째는 악업이 소멸함이요, 
三者는 諸佛護臨이요 四者는 菩提不退요  셋째는 모든 부처님이 지키려 오심이요, 
삼자  제불호림   사자  보리불퇴  넷째는 보리에서 물러나지 않음이요, 
五者는 增長本力이요 六者는 宿命皆通이요  다섯째는 본원력이 늘어남이요, 
오자  증장본력   육자  숙명개통  여섯째는 숙명이 다 통함이요, 
七者는 畢竟成佛이니라  일곱째는 필경에 성불함이니라."
칠자  필경성불 
爾時에 十方一切諸來不可說不可說諸佛如來  그 때에 시방 모든 데서 오신 
이시  시방일체제여래 불가설불가설일체제불  이루 말로 할 수 없는 부처님과 
及大菩薩天龍八部가  큰 보살과 천룡팔부가 
급대보살천룡팔부 
聞釋迦牟尼佛稱揚讚歎地藏菩薩大威神力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문석가모니불칭양찬탄지장보살대위신력 지장보살의 큰 위신력이 
不可思議하고 歎未曾有하니라  불가사의함을 칭양하고 찬탄하심을 듣고 
불가사의   탄미증유  일찍이 없었던 일이라며 감탄하였다. 
是時에 忉利天雨無量香華天衣珠瓔하야  이 때에 도리천에 한량없는 향, 꽃, 하늘 옷, 
시시  도리천우무량향화천의주영  구슬, 영락이 비오듯 내려 
供養釋迦牟尼佛及地藏菩薩已하고  석가모니 부처님과 지장보살께 공양하였고, 
공양석가모니불급지장보살이 
一切眾會가 俱復瞻禮하고 合掌而退러라  모였던 모든 대중들이 함께 다시 우러러 예배하고 
일체중회  구부첨례   합장이퇴  합장하며 물러갔다. 
地藏菩薩本願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