臨濟錄

임제록 6.塔記

碧雲 2015. 1. 10. 21:14

師諱義玄이니 曹州南華人也이요 俗姓邢氏니라  선사의 휘는 의현이고 조주 남화 사람이며 
사휘의현   조주남화인야   속성형씨 속성은 형씨이다. 
幼而潁異하고 長以孝聞하니라  어려서는 남달리 영특하였으며 
유이영이   장이효문 자라서는 효성이 지극하였다. 
及落髮受具하야는 居於講肆하야  마침내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고 강원에 계시면서 
급락발수구    거어강사    
精究毘尼하고 博經論이러니  계율을 깊이 연구하시고 경과 론을 널리 공부하였다. 
정구비니   박색경론
俄而歎曰 此濟世之醫方也요  그러다가 어느 날 갑자기 
아이탄왈 차제세지의방야    “이것은 세상을 구제하는 약의 처방전일 뿐, 
非敎外別傳之旨로다 卽更衣遊方하야  교외별전의 뜻이 아니다.” 하며 탄식하고는 
비교외별전지지   즉갱의유방     곧 옷을 갈아입고 제방을 행각하였다. 
首參黃檗하고 次謁大愚하니  맨 먼저 황벽 스님을 찾아뵙고 
수참황벽   차알대우     다음으로 대우 스님을 찾아뵈었다. 
其機緣語句는 載于行錄하니라  그 기연과 말씀들은 행록에 실려 있다. 
기기연언구  재우행록
旣受黃檗印可하고 尋抵河北하야  이미 황벽 스님의 인가를 받고 하북으로 가서 
기수황벽인가   심저하북    
鎭州城東南隅에 臨沱河側하야 小院住持하니  진주성 동남쪽 호타하라는 강 곁에 있는 
진주성동남우  임호타하측   소원주지     작은 절에 머무셨다. 
其臨濟는 因地得名이니라  <임제>라는 이름은 그 지역의 이름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 
기임제  인지득명
時普化先在彼하야 佯狂混衆하니  그때 보화 스님이 그 곳에 먼저 와서 
시보화선재피   양광혼중     거짓으로 미친 척을 하며 대중에 섞여 살았는데 
聖凡莫測이라  성인인지 범부인지 헤아릴 수 없었다. 
성범막측
師至卽佐之하야 師正旺化에  스님께서 그 곳에 가시자마자 보좌해 드리다가 
사지즉좌지   사정왕화    정작 스님께서 교화를 왕성하게 펴실 즈음에 
普化全身脫去하니  온 몸 그대로 홀연히 자취를 감추었다. 
보화전신탈거
乃符仰山小釋迦之懸記也니라  이는 작은 석가모니라는 앙산스님의 예언에 
내부앙산소석가지현기야 부합하는 것이었다. 
適丁兵革하야 師卽棄去하니  그 때 마침 난리가 나서 그 곳을 떠나셨다.
적정병혁   사즉기거    
大尉默君和가 於城中에 捨宅爲寺하니  태위인 묵군화가 성안에 있는 
대위묵군화  어성중  사택위사     자기의 집을 희사하여 절로 만들었다.
亦以臨濟爲額하고 迎師居焉하니라  역시 ‘임제’라는 액호를 달고 
역이임제위액    영사거언 스님을 맞아 계시도록 하였다.
後拂衣南邁하야 至河府하니  뒤에 옷깃을 떨치고 남쪽으로 향하여 
후불의남매   지하부     하북부에 이르렀다.
府主王常侍가 延以師禮하니  부주인 왕상시가 
부주왕상시  연이사례     제자의 예를 갖추어 맞이하였다.
住未幾에 卽來大名府興化寺하야 居于東堂하니라 거기에 머무신지 얼마 되지 않아 
주미기   즉래대명부흥화사    거우동당 곧 대명부의 흥화사로 옮겨 동당에 기거하였다.
師無疾하고 忽一日에 攝衣據坐하야  스님은 병이 없으셨는데 
사무질    홀일일   섭의거좌     하루는 옷을 여미고 자리에 앉으시더니 
與三聖問答畢하고 寂然而逝하니  삼성 스님과 문답을 마치시고 
여삼성문답필   적연이서     조용히 돌아가셨다.
時唐咸通八年丁亥 孟陬月十日也니라  때는 당나라 함통 8년 정해(867) 정월 10일이었다.
시당함통팔년정해 맹추월십일야
門人以師全身으로 建塔于大名府西北隅하니  문인들이 스님의 전신을 
문인이사전신    건탑우대명부서북우     대명부 서북쪽에 탑을 세워 모셨다.
勅謚慧照禪師요 塔號澄靈이라  시호는 혜조 선사, 
칙시혜조선사 탑호징령    탑호는 징령이라 하였다.
合掌稽首하야 記師大畧하노라 합장하고 머리 숙여 스님의 행장을 간단히 쓰노라.
합장계수   기사대략
    
 住鎭州保壽嗣法小師 延沼謹書 법제자 진주 보수사 주지 연소는 삼가 쓰고,
 주진주보수사법소사  연소근서
    住大名府興化嗣法小師 存奬校勘 법제자 대명부 흥화사 주지 존장이 교감하다.
    주대명부흥화사법소사  존장교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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