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敎用語及要言

善惡

碧雲 2013. 6. 5. 10:54

善惡 선과 악
使盡言 善惡之理 無他  분명히 말하거니와
사진언 선악지리  무타  선악은 그 이치가 서로 다른 것이 없다.
凡起念動心所期之事 無大小 無優劣  무릇 생각이 일고 마음이 움직여 생기는 일이라
범기념동심소기지사  무대소 무우열  크고 작음도 우월하고 열등함도 없다.
但欲利人皆善也 惟欲利己皆惡也 다만 남에게 이익을 주려 하는 것이면 모두 선이고,
단욕리인개선야  유욕이기개악야 자기를 이롭게 하려고 생각한 것은 모두 악이다.
事或可以利人 雖怒罵擯斥皆善也 남에게 이익을 주는 어떤 일은 비록 성내고 욕하며 
사혹가이리인  수노매빈척개선야 물리쳐지더라도 모두가 선인 것이며
事或可以利己 雖安徐承順皆惡也 자기를 이롭게 하는 어떤 일은 비록 편안하고 
사혹가이리기  수안서승순개악야 순조롭게 이루어졌다 해도 모두가 악인 것이다.
以故聖賢垂敎立化 汲汲於濟世 이런 고로 성현이 중생을 교화하고
이고성현수교입화  급급어제세 세상을 구제하기에 급급하고
而無食息之暇者 皆至善之心也 먹고 쉴 겨를이 없었던 것은
이무식식지가자  개지선지심야 모두가 지극히 선한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惟眾人反是 보통 사람들은 생각이 반대이다.
유중인반시
雖聖賢其衣冠 文藻其言行 비록 성현의 의관과
수성현기의관  문조기언행 글월과 언행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苟不有利人之心 己不勝其惡矣 진실로 남을 이롭게 할 마음이 없다면
구불유리인지심  기불승기악의 그 악을 극복할 수 없는 것이다.
況暴怒之氣搖動而不息者乎 하물며 포악하고 성난 기운으로 날뛰는 것이
황폭노지기요동이불식자호 쉼 없는 자는 더 말할 나위 있으랴.
以若所爲 而望善之一言 만일 이런 행동을 하는 사람이
이약소위  이망선지일언 선하다는 말을 듣기 바란다면
猶隔霄壤 豈至道云乎哉 근본 바탕과는 오히려 동떨어진 것이니
유격소양  기지도운호재 어찌 도를 말할 수 있겠는가"
달마 29세손 천목 중봉(天目 中峰 : 1263~1323)스님이 쓴 「천목중봉화상 광록」 에서 발췌된
「산방야화(山房夜話)」중 선악의 참된 뜻을 설명한 부분이다.
"但欲利人皆善이요 惟欲利己皆惡也라"
< 다만 남을 이롭게 하는 것이 선(善)이요,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것은 악(惡)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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