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阿含經

복전경(福田經)

碧雲 2016. 12. 25. 20:18
中阿含 大品중아함 대품(中阿含 大品) 중
福田經 第十一 (第三念誦)복전경(福田經)
我聞如是: 나는 이렇게 들었다.
一時,佛遊舍衛國,한 때 부처님은 사위국(舍衛國)의 
在勝林給孤獨園。 승림(勝林) 급고독원에 계셨는데, 
爾時,給孤獨居士往詣佛所,그때 급고독의 거사가 부처님께 와서 
稽首佛足,부처님 발에 머리 숙여 절하고 
卻坐一面,白曰:물러나 한 쪽에 서서 아뢰었다.
「世尊!世中有幾福田人?」 "세존이시여, 세상에는 
복밭인 사람[福田人]이 몇이나 되옵니까?"
世尊告曰:세존이 말씀하셨다. 
「居士!世中凡有二種福田人。"거사여, 세상에는 
두 종류의 복전인이 있나니,  
云何二?무엇이 그 두 가지인가 하면, 
一者學人,하나는 배우는 사람[學人]이요, 
二者無學人。둘은 배울 것이 없는 사람[無學人]이니라.
學人有十八,無學人有九。학인(學人)에는 열여덟 가지가 있고, 
무학인(無學人)은 아홉 가지가 있거니와
居士!云何十八學人?거사여, 무엇이 열여덟 종류 학인이겠는가?
信行、法行、信解脫、신행(信行), 법행(法行), 신해탈(信解脫),
見到、身證、家家、一種、견도(見到), 신증(身證), 가가(家家), 일종(一種), 
向須陀洹、得須陀洹、향수다원(向須陀洹), 득수다원(得須陀洹), 
向斯陀含、得斯陀含、향사다함(向斯陀含), 득사다함(得斯陀含), 
向阿那含、得阿那含、향아나함(向阿那含), 득아나함(得阿那含), 
中般涅槃、生般涅槃、중반열반(中般涅槃), 생반열반(生般涅槃), 
行般涅槃、無行般涅槃、행반열반(行般涅槃), 무행반열반(無行般涅槃),
上流色究竟,是謂十八學人。상류색구경(上流色究竟)이니, 
이것을 열여덟 종류 학인이라 하고, 
居士!云何九無學人?거사여, 무엇이 아홉 종류 무학인인가 하면 
思法、昇進法、不動法、사법(思法), 승진법(昇進法), 부동법(不動法),
退法、不退法、퇴법(退法), 불퇴법(不退法), 
護法護則不退不護則退、호법 호즉불퇴 불호즉퇴(護法護則不退不護則退),
實住法、慧解脫、실주법(實住法), 혜해탈(慧解脫), 
俱解脫,是謂九無學人。」구해탈(俱解脫)이니, 
이것이 아홉 종류 무학인이니라.
於是,世尊說此頌曰:그때 세존께서 이 게송을 설하셨다.
「世中學無學,可尊可奉敬,세상의 학인과 무학인은 
존중할 만하고 받들어 공경할 만하다.
彼能正其身,口意亦復然,그들은 몸을 바르게 하고 
말도 생각도 그러하나니 
居士是良田,施彼得大福。」거사여, 그들이 좋은 밭인 것이라
저들에게 보시하면 큰 복을 얻느니라.
佛說如是。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자 
給孤獨居士及諸比丘,급고독의 거사와 비구들은 
聞佛所說,歡喜奉行。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福田經第十一竟(二百六十七字)
*十八學人: 
1) 信行: 팔리어로는 saddhanusarin 이라고 한다. 
            근기가 둔한 이로서, 스스로 부처님 경전을 탐구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말에 의지해 깨달음의 도를 얻고자 하는 이를 말한다.
2) 法行: 팔리어로는 dhamm nus rin 이라고 한다. 
            근기가 예리한 이로서, 스스로 부처님 경전을 읽고 탐구하여 
            법(法)을 따라 수행하는 이를 말한다.
3) 信解脫: 팔리어로는 saddh vimutta 라고 한다. 
            즉 이 사람은 근기가 둔하나 신심(信心)이 있어서 
            그것으로 진해(眞解)를 일으켜 해탈로 나아간다.
4) 見到: srotāpanna, 성문사과(聲聞四果) 중의 수다원과. 
            입류(入流), 역류(逆流), 예류(豫流)라고도 한다. 
            번뇌를 끊고 성인의 길에 들어서서 정진하는 이.
5) 身證: 아나함과의 성자로서 멸진정(滅盡定)에 들어간 이. 
            이 성자는 무심정(無心定)에 있으므로 몸으로 적정락을 증득한다.
6) 家家: 팔리어로는 kolankola 라고 한다. 
            사다함향(斯陀含向)의 성자 중에서 욕계(欲界)에서 닦아야 할  
            9품(品)의 의혹번뇌 가운데 전(前) 3품 혹은 전 4품을 끊는 자를 말한다. 
            가가(家家)란 집에서 나와서 다시 돌아간다는 뜻으로 
            인계(人界)에서 천계(天界)에 태어나 다시 천계(天界)에서 인계(人界)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9품 의혹번뇌 중 전 3품 혹은 전 4품을 끊으면 
            천계 중 두세 집에 태어나거나 혹은 인계 중 두세 집에 태어나서야 
            비로소 제2 사다함과를 증득하게 된다.
7) 一種: 팔리어로는 ekab jin 이라고 한다. 아나함향의 성자를 말한다. 
            이미 7품 8품까지의 의혹번뇌를 끊었으나 제9품의 의혹번뇌가 남아 있으므로 
            다시 욕계의 인계(人界), 혹은 천계(天界)에서 1생을 받아야 하는 것을 
            일간(一間) 또는 일종자(一種子), 일종(一種)이라고 한다.
8) 向須陀洹: 수다원과에 나아가는 성인. 수다원향(須陀洹向).
9) 得須陀洹: 수다원과를 얻은 성인.
10) 向斯陀含: 
11) 得斯陀含: 
12) 向阿那含: 
13) 得阿那含: 
14) 中般涅槃: 불환과의 성자가 욕계에서 색계로 태어나는 
           중유신으로서 나한과를 증득함으로써 반열반하는 것을 말한다.
15) 生般涅槃: 성문 4과 중 제 3 의 불환과를 5종 열반으로 나눈 가운데 
           두 번째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색계에 태어나 얼마 안 되어 반열반하는 것을 말한다.
16) 行般涅槃: 성문 4과 중 제 3의 불환과를 5종 열반으로 나눈 가운데 
           세 번째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색계에 태어나 거기에서 오랫동안 수행을 쌓고 
           반열반하는 것을 말한다.
17) 無行般涅槃: 성문 4과 중 제 3의 불환과를 5종 열반으로 나눈 가운데 
           네 번째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색계에 태어나 거기에서 수행하지 않아도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 반열반하는 것을 말한다.
18)上流色究竟: 성문 4과 중 제 3의 불환과를 5종 열반으로 나눈 가운데 
           다섯 번째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색계에 태어나 다시 차례로 위 하늘에 올라가서 
           마침내 색계의 가장 위에 있는 하늘인 색구경천이나  
           또는 무색계의 최고 높은 하늘인 유정천에 태어나 거기에서 반열반하는 것을 말한다.
           
*九無學人:  
1) 思法: 얻은 아라한과를 잃게 될까 두려워 자살하여 얻은 과를 지키려는 자이다.
2) 昇進法: 수행을 능히 감내해 움직이지 않는 경지를 빨리 증득하는 자이다.
3) 不動法: 어떤 역경계를 만나더라도 수행의 의지와 갖가지 삼매의 인연이 부서지지 않는 자이다.
4) 退法: 질병 등의 특별한 인연이 닥치면 곧 얻었던 과(果)를 잃어버리는 자이니 
            아라한 중 가장 근기가 둔한 자이다. 
5) 不退法: 어떤 역경을 만나더라도 얻은 법의 공덕을 잃지 않는 자이다.
6) 護法(護則不退不護則退): 얻은 법에서 물러나지 않도록 보호하고 지키지만 
           만일 조금만 나태해도 곧 물러나고 잃어버리게 되는 자이다. 
7) 實住法: 특별한 인연이 없으면 물러나지도 않고 
           또 특별한 인연이 없으면 앞으로 나아가지도 않는 자이다.
8) 慧解脫: 지혜를 방해하는 번뇌를 끊어 지혜의 자유를 얻은 자이다.
9) 俱解脫: 선정과 지혜를 방해하는 모든 번뇌를 끊어 
          심해탈(心解脫)과 혜해탈(慧解脫)을 모두 성취한 자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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