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2칙] 여자출정(女子出定) _여인이 선정에서 깨어나다 |
世尊昔因文殊至諸佛集處。 值諸佛各還本處。 惟有一女人。 近彼佛坐入於三昧。 文殊乃白佛。 云何女人得近佛坐。 而我不得。 佛告文殊。 汝但覺此女。 令從三昧起。汝自問之。 文殊遶女人三匝。 鳴指一下。 乃托至梵天。 盡其神力。而不能出。 |
세존께서 과거 부처님들과 함께 계신 자리에 문수보살이 옴으로 인해 부처님들은 각기 본처로 돌아가시고 오직 한 여인만이 남아서 그 부처님들 곁에 앉은 채로 삼매에 들어 있었는지라 문수가 이내 부처님께 여쭈었다. "왜 이 여인은 저 부처님들 곁에 앉을 수 있고, 저는 그렇지 못하는 것입니까?" 부처님께서 문수에게 고하시되, "네가 다만 이 여인을 깨워 삼매로부터 일어나게 해서 직접 물어보거라." 하시니, 문수가 여인의 주위를 세 번 돈 다음 한 차례 명지(鳴指*)를 하고 이내 받쳐 올려 범천(梵天)에 이르도록 그 신력(神力)을 다 했으나 깨어나게 할 수 없었다. |
世尊云。假使百千文殊 亦出此女人定不得。 下方過一十二億河沙國土。 有罔明菩薩。 能出此女人定。 須臾罔明大士從地湧出。 禮拜世尊。世尊勅罔明。 却至女人前。鳴指一下。 女人於是從定而出。 |
세존께서 "가사 백천의 문수일지라도 이 여인을 선정에서 깨어나게 하지 못하려니와, 하방으로 12억 항하사의 국토를 지난 곳에 있는 망명(罔明)보살이라면 능히 이 여인을 정에서 깨어나게 할 것이니라." 하시자, 순식간[須臾]에 망명보살이 땅에서 솟구쳐 나와 세존께 절을 올리매, 세존께서 망명에게 명하시니, 뒤돌아 여인 앞으로 가서 한 번 명지(鳴指)하자, 여인이 이에 정으로부터 깨어났다. |
*鳴指; 두 손가락으로 딱딱 소리를 내다.
無門曰。 釋迦老子做者一場雜劇。 不通小小。 且道文殊是七佛之師。 因甚出女人定不得。 罔明初地菩薩。為甚却出得。 若向者裏。見得親切。 業識忙忙那伽大定。 |
무문(無門)이 말했다. 석가 노인네가 이 일장(一場)의 잡극(雜劇*) 벌린 것을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다[不通小小*]. 자, 말해보라. 문수는 칠불(七佛)의 스승이거늘 어째서 여인을 정(定)에서 깨어나게 하지 못한 것이며, 망명은 초지(初地)보살인데 어떻게 가능했겠는가? 그 속을 향해 견(見)이 가까워지면[親切] 업식(業識*)이 나가대정(那伽大定*)으로 급히 다가가리라. |
*雜劇; ①宋代에 行해지던 익살맞은 諷刺劇 ②난잡하고 저속한 연극.
*不通小小; 不通은 통하지 않다, 잘 모르다, 융통성이 없다는 것이요,
小小는 작고 작다, 매우 작다는 것이니, '모르는 사람이 극히 적다'는 말이다.
*業識; ①業相, 業相識. 根本無明의 惑에 의해 本心을 始動하는 것,
즉 有情의 流轉하는 根本識. 起信論에서의 '阿梨耶識 중의 自體分'에 상당한다.
②隨業識. 業緣에서 생기는 識. '十二支' 중의 '識支'
*忙忙; 急迫한 모양새.
*那伽大定; 那伽(nāga)定. 몸이 龍으로 변해 深淵에서 들어가는 禪定.
長壽를 保全하고, 彌勒의 出世를 영접하기 위해 願力으로 那伽定에 들어간다.
那伽(nāga)는 ①龍, 象, 無罪, 不來의 뜻. 부처나 아라한을 위대한 나가[摩訶那伽]라 칭하여
큰 위력의 작용[用]이 있음에 비유한다.
②彌勒이 成道할 때의 菩提樹, 즉 龍華樹 또는 龍華菩提樹를 말한다. [佛光大辭典]
頌曰。 | 게송으로 |
出得出不得 渠儂得自由 神頭并鬼面 敗闕當風流 |
깨어나게 하든 못하든 그들의 자유지만 기이하고 특별한 것[神頭鬼面*]은 실패로 몰아감[敗闕*]으로 풍류(風流) 삼은 것이다. |
*거농(渠儂); 그, 그들.
*神頭鬼面; 귀신 머리 귀신 얼굴, 즉 기이하고 특이한 것.
*敗闕; 문수를 몰아넣은 실패의 구덩이
교만하지 말라!
문수가 '저 여인도 앉았는데 나는 왜?' 하는 교만심을 가졌는지라
부처님께서 초지보살을 등장시켜 그 못된 버릇을 고쳐주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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