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 3

수능엄경(首楞嚴經) 제6권

(25)耳根 : 觀世音菩薩은 觀世音佛所에서 聞,思,修를 따라 三摩提에 들라는 말씀을 듣고서   처음 들음에서 入流하여 所(聲塵)를 잊었더니 所와 入이 기왕 고요해지자   動,靜 二相이 了然히 不生하고 一念에 聞性이 頓空하여 圓通해졌다。爾時 觀世音菩薩이 即從座起하야 이 때 관세음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이시 관세음보살   즉종좌기 頂禮佛足하고 而白佛言호대 부처님 발에 정례하고 정례불족    이백불언부처님께 아뢰었다. 世尊하 憶念我昔無數恒河沙劫컨대 "세존이시여, 제가 옛적 세존   억념아석무수항하사겁무수한 항하사 겁을 회상해 보건대 於時有佛이 出現於世하시니 그 때 한 부처님이 어시유불   출현어세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名觀世音이시라 명호가 관세음이셨나이다. 명관세음 我於彼佛에 發菩提心이러니 저는 그 부처님..

首楞嚴經 2025.02.26

수능엄경(首楞嚴經) 제5권

阿難白佛言世尊。如來雖說第二義門。今觀世間解結之人。若不知其所結之元。我信是人終不能解。世尊我及會中。有學聲聞亦復如是。從無始際與諸無明俱滅俱生。雖得如是多聞善根名為出家。猶隔日瘧。唯願大慈哀愍淪溺。今日身心云何是結。從何名解。亦令未來苦難眾生。得免輪迴不落三有。作是語已普及大眾。五體投地雨淚翹誠。佇佛如來無上開示。아난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비록 제2의문(第二義門*)을 말씀하셨으나 지금 세간에서 결사(結使*)를 풀려는 사람을 볼 때에 만약 그 맺힌 근원을 알지 못하면 이 사람은 결국 풀지 못하리라 믿나이다. 세존이시여! 저와 이 회중(會中)의 더 배워야 할 성문들도 이와 같아서 무시이래로 온갖 무명(無明)과 더불어 함께 멸하고 함께 생하는지라 비록 이렇게 다문(多聞)의 선근을 얻어 출가했다 하지만 아직 하루거리 ..

首楞嚴經 2025.02.26

묘법연화경 관세음보살보문품 제25

妙法蓮華經 觀世音菩薩普門品 第二十五(묘법연화경 관세음보살보문품 제25)  爾時,無盡意菩薩即從座起,偏袒右肩,合掌向佛,而作是言:「世尊!觀世音菩薩,以何因緣名觀世音?」 그 때에 무진의(無盡意)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 어깨깃을 내리고 불(佛)을 향해 합장하여 이렇게 말했다. 「세존이시여, 관세음보살은 무슨 인연으로 관세음이라 하나이까?」佛告無盡意菩薩:「善男子!若有無量百千萬億眾生受諸苦惱,聞是觀世音菩薩,一心稱名,觀世音菩薩即時觀其音聲,皆得解脫。若有持是觀世音菩薩名者,設入大火,火不能燒,由是菩薩威神力故。若為大水所漂,稱其名號,即得淺處。若有百千萬億眾生,為求金、銀、琉璃、車璩、馬瑙、珊瑚、虎珀、真珠等寶,入於大海,假使黑風吹其船舫,飄墮羅剎鬼國,其中若有,乃至一人,稱觀世音菩薩名者,是諸人等皆得解脫羅剎之難。以是因緣,名觀世音。불(佛)이 무진..

妙法蓮華經 2025.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