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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암록(碧巖錄) 제78칙 개사입욕(開士入浴) _어느 보살이 욕탕에 들어가다가

벽암록(碧巖錄) 제78칙 개사입욕(開士入浴) _어느 보살이 욕탕에 들어가다가  【七八】舉。 【제78칙】 개사가 물을 인해 깨닫다(開士悟水因) 古有十六開士 (成群作隊。有什麼用處。 這一隊不唧𠺕漢) 於浴僧時隨例入浴 (撞著露柱。漆桶作什麼) 忽悟水因 (惡水驀頭澆) 諸禪德作麼生會。 他道妙觸宣明 (更不干別人事。 作麼生會他。 撲落非他物) 成佛子住 (天下衲僧到這裏摸索不著。 兩頭三面作什麼) 也須七穿八穴始得 (一棒一條痕。 莫辜負山僧好。 撞著磕著。 還曾見德山臨濟麼)。 옛날에 어느 16개사(十六開士*)가 (成群作隊해서 무슨 쓸모가 있으리오. 이 一隊는 멍청한 놈들이다.) 스님들 목욕할 시간에 예(例)따라 입욕(入浴)하다 (撞著露柱*로구나. 漆桶이 ..

碧巖錄 2025.04.24

수능엄경(首楞嚴經) 제 4권

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 卷第四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제 4권  唐天竺沙門般剌蜜帝譯 당 천축사문 반랄밀제 역 爾時富樓那彌多羅尼子。在大眾中即從座起。偏袒右肩右膝著地合掌恭敬而白佛言。그때 부루나 미다라니자(富樓那彌多羅尼子*)가대중 속에 있다가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오른 무릎을 꿇어 합장하며 공경히 부처님께 아뢰었다.*富樓那彌多羅尼子(Pūrṇamaitrāyaṇī-putra); 佛의 十大弟子中 說法第一인 富樓那의 full name. 大威德世尊善為眾生。敷演如來第一義諦。世尊常推說法人中我為第一。今聞如來微妙法音。猶如聾人逾百步外聆於蚊蚋。本所不見何況得聞。佛雖宣明令我除惑。今猶未詳斯義究竟無疑惑地。世尊如阿難輩。雖則開悟習漏未除。我等會中登無漏者。雖盡諸漏今聞如來所說法音。尚紆疑悔。..

首楞嚴經 2025.04.19

수행(修行)

如澄濁水貯於淨器。靜深不動沙土自沈清水現前。名為初伏客塵煩惱。去泥純水名為永斷根本無明。明相精純一切變現不為煩惱。皆合涅槃清淨妙德。 마치 흐린 물을 맑힐 때 깨끗한 그릇에 담아 고요함이 깊어지고 흔들림이 없거든 모래와 흙이 저절로 가라앉아서 맑은 물이 앞에 드러나는 것과 같은 것을  「객진번뇌(客塵煩惱)를 처음 굴복시켰다」 하고, 진흙이 가라앉고 깨끗한 물이 되는 것과 같은 것을  「근본무명(根本無明)을 영원히 끊었다」고 하나니,  상(相)을 관(觀)하여 밝힘(明)이 정순(靜純)해지거든일체의 상(相)이 변해 나타나도 번뇌가 되지 않고  다 열반(涅槃)의 청정한 묘덕(妙德)에 부합할 것이니라. (능엄경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