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칙] 비풍비번(非風非幡) _바람도 깃발도 아니다. |
《六祖大師 法寶壇經》 行由品 중에
「그때 바람이 불어 깃발이 펄럭이니, 한 스님은 "바람이 움직였다."고 하고,
또 한 스님은 "깃발이 움직였다."고 하면서 다투고 있었는데, 혜능대사가 나서서 말씀하셨다.
"바람이 움직이거나 깃발이 움직인 것이 아니라 너희 마음이 움직인 것이다."
(時有風吹旛動,一僧曰:『風動。』一僧曰:『旛動。』 議論不已。惠能進曰:
『不是風動,不是旛動,仁者心動。』)」라 하였다.
이 공안은 「육조 풍번심동(六祖風幡心動)」, 또는 「육조심동(六祖心動)」이라고도 한다.
六祖因風颺剎幡。 有二僧對論。 一云幡動。 一云風動。 往復曾未契理。 祖云。不是風動不是幡動。 仁者心動。 二僧悚然。 |
육조(六祖)께서는 바람에 찰번(剎幡*)이 날림으로 인하여 두 스님이 대론(對論)하기를, 한 사람은 깃발[幡]이 움직인다 하고, 또 한 사람은 바람이 움직인다 하며 말을 주고 받는 것이 일찌감치 이치에 계합하지 않는지라 "바람이 움직이거나 깃발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그대들의 마음이 움직이는 것이다." 하시니, 두 스님은 모골이 송연(悚然)하였다. |
*剎幡; 절 입구에 세운 찰간(刹竿)의 깃발.
無門曰。 不是風動。不是幡動。 不是心動。 甚處見祖師。 若向者裏見得親切。 方知二僧買鐵得金。 祖師忍俊不禁一場漏逗。 |
무문(無門)이 말했다. 바람이 움직이거나 깃발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고, 마음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라면 어느 곳에서 조사를 만나겠는가? 만일 이 속을 보아 가까워짐을 얻는다면 바야흐로 두 중이 쇠를 사려다 금을 얻었고, 조사께서는 참다 못해 한 바탕 누두(漏逗*)하셨음을 알리라. |
*忍俊不禁; 웃음을 참을 수 없음.
*漏逗; 그렇지 않음을 알되 후학을 깨우치기 위해 부득이 그렇다고 하는 방편상의 과실.
마음은 실로 가고 옴이 없거늘 움직인다 하신 허물을 지적함이다.
頌曰。 | 게송으로, |
風幡心動 一狀領過 只知開口 不覺話墮 |
바람과 깃발과 마음이 움직인다는 것은 일장령과(一狀領過*)이거늘 입 열 줄만 알았지 말에 떨어지는 줄은 모르는구나. |
*一狀領過; 한 장의 종이에 기록하여 다스려질 죄과, 즉 동일한 죄목.
一切唯心造로 통할 수도 있겠으나 과연 마음이 움직였다 할 수 있는가?
心의 自性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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