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敎用語及要言

보살의 열 가지 사자후[菩薩十種師子吼]

碧雲 2016. 11. 17. 06:15
「佛子!菩薩摩訶薩有十種師子吼。불자여, 보살마하살은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사자후 열 가지 사자후가 있나니, 
何等十?所謂:唱言:무엇이 열인가?
하등위십  소위 창언 소위 외쳐 말하기를,
『我當必定成正等覺。』 '나는 반드시 등정각을 
아당필정 성정등각 이루고 말리라.' 하니 
是菩提心大師子吼。이것이 보리심의 큰 사자후이며,
시보리심 대사자후 
『我當令一切眾生,未度者度, '나는 마땅히 일체중생으로 하여금 
아당령일체중생 미도자도 제도되지 못한 이를 제도하고, 
未脫者脫,未安者安,해탈하지 못한 이를 해탈케 하고,
미탈자탈  미안자안 안락하지 못한 이를 안락케 하며, 
未涅槃者令得涅槃。』열반하지 못한 이를 열반케 하리라,' 하니 
미열반자 영득열반 
是大悲大師子吼。이것이 대비(大悲)의 큰 사자후이며, 
시대비 대사자후 
『我當令佛、法、僧種無有斷。』 '나는 마땅히 불, 법, 승의 종자가 
아당령불 법 승종 무유단절 단절되는 일 이 없게 하리라.' 하니,
是報如來恩大師子吼。이것이 여래의 은혜에 보답하는 
시보여래은 대사자후 큰 사자후인 것이며, 
『我當嚴淨一切佛。』 '나는 마땅히 모든 부처님 세계를 
아당엄정 일체불찰 엄정히 하리라.' 하니,
是究竟堅誓大師子吼。이것이 견고한 서원에 구경하는
시구경견서 대사자후 큰 사자후인 것이며, 
『我當除滅一切惡道及諸難處。』 '나는 마땅히 모든 악도(惡道)와 
아당제멸 일체악도 급제난처 모든 험난한 곳을 멸하리라.' 하니, 
是自持淨戒大師子吼。이것이 스스로 청정한 계행을 지니는 
시자지정계 대사자후 큰 사자후인 것이며, 
『我當滿足一切諸佛身、語及意相好莊嚴。』 '나는 마땅히 모든 부처님의 몸과 말과 
아당만족 일체제불신 어 급의 상호장엄 뜻과 상호의 장엄을 만족히 하리라.' 하니,
是求福無厭大師子吼。이것이 복 구하기를 싫어하지 않는 
시구복무염 대사자후 큰 사자후인 것이며,
『我當成滿一切諸佛所有智慧。』 '나는 마땅히 일체제불이 지니신 지혜를 
아당성만 일체제불 소유지혜 원만히 이루리라.' 하니, 
是求智無厭大師子吼。이것이 지혜 구하기를 싫어하지 않는 
시구지무염 대사자후 큰 사자후인 것이며, 
『我當除滅一切眾魔及諸魔業。』 '나는 마땅히 모든 마군과 
아당제멸 일체중마 급제마업 마업(魔業)을 제멸하리라.' 하니, 
是修正行斷諸煩惱大師子吼。이것이 바른 행을 닦아 번뇌를 끊는 
시수정행 단제번뇌 대사자후 큰 사자후인 것이며, 
『我當了知一切諸法無我,無眾生、 '나는 마땅히 모든 법이 
아당요지 일체제법 무아 무중생 내가 없고, 중생이 없고, 
無壽命、無補伽羅,空、無相、無願,수명이 없고, 보특가라가 없고, 
무수명 무보가라 공 무상 무원 공(空), 무상(無相), 무원(無願)하여
淨如虛空。』청정하기가 허공과 같음을 
정여허공 알고 말리라.' 하니, 
是無生法忍大師子吼。이것이 무생법인(無生法忍)의 
시무생법인 대사자후 큰 사자후인 것이며, 
最後生菩薩震動一切諸佛國土悉令嚴淨,이 마지막 생의 보살은 모든 불국토를 
최후생보살 진동일체제불국토 실령엄정 진동시키며 다 엄정히 할 것이려니와  
是時,一切釋、梵、四王咸來讚請:이때에 모든 제석, 범천, 사천왕들이 
시시  일체석 범 사왕 함래찬청다같이 와서 찬탄하며 청하기를, 
『唯願菩薩以無生法而現受生!』 '바라옵건대 보살께서는 
유원보살 이무생법 이현수생 무생법(無生法)으로 태어나소서!' 하면 
菩薩則以無礙慧眼普觀世間:보살은 곧 걸림없는 혜안으로 
보살즉이무애혜안 보관세간 세간을 두루 살피고  
『一切眾生無如我者。』 '일체중생은 나와 같은 이가 없다.' 하며 
일체중생 무여아자 
即於王宮示現誕生,곧 왕궁에 탄생해 보이고, 
즉어왕궁 시현탄생 
自行七步大師子吼:스스로 일곱 걸음을 걸으면서 
자행칠보 대사자후 크게 사자후하기를, 
『我於世間最勝第一, '나는 세간에서 
아어세간 최승제일 가장 수승하기 제일이며, 
我當永盡生死邊際。』나는 마땅히 생사의 경계를 
아당영진 생사변제 영원히 다하게 하리라.' 하니, 
是如說而作大師子吼。이것이 말한 대로 실행하는 
시여설이작 대사자후 큰 사자후인 것이라.
十。若諸菩薩安住此法,이것이 열이니, 
시위십  약제보살 안주차법 만일 모든 보살이 이 법에 안주하면 
則得如來無上大師子吼。여래의 더없이 큰 사자후를 얻을 것이니라."
즉득여래 무상대사자후

<화엄경 제27권 이세간품(離世間品)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