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通智勝
興陽讓和尚。因僧問。大通智勝佛。十劫坐道場。佛法不現前。不得成佛道時如何。
讓曰。其問甚諦當。僧云。既是坐道場。為甚麼不得成佛道。讓曰。為伊不成佛。
제9칙 대통지승불(大通智勝佛)
흥양(興陽) 양화상(讓和尚)에게 어떤 스님이 물었다.
"대통지승 부처님이 십 겁(劫) 동안 도량에 앉았으나 불법(佛法)이 현전(現前)치 않아서
불도(佛道)를 이루지 못했다는 그때는 어찌합니까?"
"그 질문이 몹시 살핌이 있고 물어 마땅하구나."
"기왕 도량에 앉았는데 어째서 불도를 이루지 못했을까요?"
"네가 성불하지 못해서이다(너를 위해 성불하지 않으신 것이다)[為伊不成佛]."
*大通智勝佛; 세존께서 법화경 화성유품(化城喩品)에 설하신 말씀에 의하면
과거 무량무변 불가사의 아승지 겁 전에 법화경을 처음 설하셨다는 부처님이시다.
*興陽讓和尚; 郢州興陽山清讓禪師(南嶽下七世 芭蕉清禪師法嗣) <五燈會元卷第九>
無門曰。
只許老胡知。不許老胡會。凡夫若知即是聖人。聖人若會即是凡夫。
무문(無門)이 이르노라.
다만 노호(老胡; 佛)의 지(知*)는 허락하겠으나, 노호의 회(會*)는 불허하노니,
범부가 지(知)하면 곧 성인(聖人)인 것이요, 성인이라도 회(會)하면 범부인 것이다.
*知; 了了自覺(분명하게 스스로 깨닫는 것).
瑜伽師地論(彌勒菩薩說, 三藏法師玄奘譯) 83권에
知란 「앎과 言說이 지혜를 우선 삼은 것을 말한다[謂知言說為先慧]」 하였고,
또 「'遠離' 등의 뜻을 지음을 말한다[謂遠離等作意]」고 하였다.
(瑜伽師地論 卷第八十三 ; 智者。謂聞言說為先慧。見者。謂見言說為先慧。
覺者。謂覺言說為先慧。知者。謂知言說為先慧。智者。謂知不現見境。
見者。謂見現見現在前境。明者。謂無明相違解。覺者。謂實有義智。
覺者。謂不增益非實有智。慧者。謂俱生生得慧。明者。謂由加行習所成慧。
現觀者。謂於內現觀法已。於諸法中非不現見。非緣他智。. . . . .
復次解釋者。謂能顯示彼自性故。開示者。謂即顯示此應遍知此應永斷等差別故。
顯了者。謂能顯示若不永斷不遍知等成過患故。了者。謂了相作意。
解者。謂勝解作意。知者。謂遠離等作意。等解了者。謂了自相故。
近解了者。謂了共相故。黠了者。謂了盡其所有故。通達者。謂了如其所有故。
觸者。謂於八聖支道梵行所攝。作證者。謂於彼果涅槃。)
*會; parsad. 사전에는 [動]集合, 相見, 瞭解, 付款, [名]集會, 大城市, 時機
[副]能, 可能 [介]適, 值 의 뜻이라 하였으나,
禪家에서는 會得, 會釋, 會通, 合會一理 등의 뜻으로 쓰이니,
남의 말이나 어떤 이치의 뜻을 알아차리거나 또는 세상의 순리에 부합된 것이 會이다.
頌曰。
了身何似了心休 了得心兮身不愁
若也身心俱了了 神仙何必更封侯
게송으로 ;
몸을 요득(了得)함이 어찌 마음을 요득하여 쉬어버림만 같으리오?
마음을 요득하면 몸이 근심하지 않으려니와,
만약 몸과 마음이 다 요료(了了)하다면
신선(神仙)에게 무슨 벼슬[封侯*]이 또 필요하겠는가?
*封侯는 '후작(侯爵)을 봉함'이니, 벼슬을 말한다.
大通智勝佛은 《妙法蓮華經》 化城喻品 第七에 등장하시는 분이시다.
화성유품 읽으러 가기 ~ https://blog.daum.net/bluecloudhan/121
임제록(臨濟慧照玄公大宗師語錄)에
임제선사는 어느 중이 “대통지승불께서 십 겁 동안 도량에 앉아 계셨지만
불법이 나타나지 않아서 불도를 이루지 못하였다고 하는데
그 뜻이 무엇입니까? 스님께서 지시하여 주십시오.” 하고 여쭙자,
“대통(大通)이라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 언제 어디서나
「萬法이 無性, 無相」임에 통달해 있는 것을 대통이라 한다.
지승(智勝)이란 언제 어디서나 「한 법도 얻지 못한다[不得一法]」는 데에
의심하지 않는 것을 지승이라 한다.
부처[佛]란 「마음은 청정하고, 광명이 법계를 꿰뚫게 된 것」을 부처라 한다.
'십 겁 동안 도량에 앉았다'는 것은 '십바라밀을 닦으셨다는 것'이다.
'불법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은 부처란 본래 생기는 것이 아니고
법은 본래 멸하는 것이 아닌데, 무엇이 또 앞에 나타나겠는가?
'불도를 이루지 못했다'는 것은 부처가 다시 부처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옛사람이 이르기를, "부처님은 늘 세간에 계시되, 세간법에 물들지 않는다."고 하였다.
(問:「大通智勝佛十劫坐道場,佛法不現前,不得成佛道。未審此意如何?乞師指示。」
師云:「大通者,是自己,於處處達其萬法無性、無相,名為大通。
智勝者,於一切處不疑、不得一法,名為智勝。佛者,心清淨,光明透徹法界,得名為佛。
十劫坐道場者,十波羅密是。佛法不現前者,佛本不生、法本不滅,云何更有現前?
不得成佛道者,佛不應更作佛。古人云:『佛常在世間,而不染世間法。』
道流!爾欲得作佛,莫隨萬物。心生種種法生、心滅種種法滅,一心不生,萬法無咎。
世與出世,無佛、無法,亦不現前、亦不曾失。
設有者,皆是名言章句,接引小兒施設藥病,表顯名句。
且名句不自名句,還是爾目前昭昭靈靈鑒覺聞知照燭底,安一切名句。
大德!造五無間業方得解脫。」)
潭州大溈真如慕喆禪師(통칭 大溈喆, 翠巖可真禪師法嗣)는
어느 중이 "대통지승불께서는 열 겁을 도량에 앉아계셨는데,
어째서 불도를 이루시지 못했습니까?" 하고 여쭙자,
"참으로 고달펐던 사람이다[苦殺人*]."고 하였다.
(僧問。大通智勝佛。十劫坐道場。為甚麼不得成佛道。曰。苦殺人。)
*苦殺人; 여기서의 殺은 苦라는 동사의 뒤에서 강조하는 의미로 쓰인 접미사이다.
人이 없이 '苦殺'일 때는 苦가 동사가 아니니, '이유를 논하지 않고[無論如何]'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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