平常是道 | 제19칙 평상시도(平常是道) _평상심(平常心)이 도(道)다 |
南泉因趙州問。 如何是道。 泉云。平常心是道。 州云。還可趣向否。 泉云。擬向即乖。 州云。不擬爭知是道。 泉云。道不屬知。不屬不知。 知是妄覺。不知是無記。 若真達不擬之道。 猶如太虛廓然洞豁。 豈可強是非也。 州於言下頓悟。 |
남전(南泉)에게 조주(趙州)가 물었다. "무엇이 도(道)입니까?" 남전은 "평상심(平常心)이 도니라." 하였다. "더 향해 나아갈만 한 것이 있습니까?" "헤아려 가면 어긋난다." "헤아리지 않고서 어찌 도인 줄 알겠습니까?" "도는 앎에 속하지 않고, 모름에도 속하지 않는다. 앎은 망령된 지각[妄覺]이요, 모름은 무기(無記*)니라. 만일 진정한 헤아림 없는 도에 도달하면 태허(太虛)처럼 확연(廓然)하고 통활(洞豁)할 터인데, 어찌 굳이 옳다 그르다 하겠느냐?" 조주는 그 말 끝에 돈오(頓悟)하였다. |
*南泉; 池州南泉普願禪師(馬祖一禪師法嗣). 趙州, 長沙, 香嚴 등이 그의 제자이다.
*平常心; 根本心 _ 無思量計較, 無造作, 無是非, 無取捨, 無斷常, 無凡聖…
「無心」과 같은 의미. 「無心」의 心은 分別心이니 분별심 일어나기 이전의 根本心을 말한다.
*無記; 善이다 不善이다 記할 수 없는 것. 선도 불선도 아닌 것.
*頓悟; 小乘果와 大乘果의 단계를 거치지 않고, 어느 한 순간에 佛果를 얻는 것.
無門曰。 南泉被趙州發問。 直得瓦解氷消分疎不下。 趙州縱饒悟去。更參三十年始得。 |
무문(無門)이 이르되, 남전(南泉)은 조주의 질문을 받자 곧바로 기와 깨지고 얼음 녹듯이[瓦解氷消*] 분소불하(分疎不下*)해 주었으니, 조주가 설령 깨달았더라도 다시 30년은 참례해야 한다. |
*瓦解氷消; 氷消瓦解. '얼음이 녹고 기와가 깨진다'는 것이니, '의문이 사라짐'에 비유하는 말.
*分疎不下; 分疎는 조목조목 나누어 설명하는 것, 不下는 모자라지 않음이니,
조목조목 자세히 설명하기를 누구 못지 않게 충분히 하였다는 뜻이다.
頌曰。 | 게송으로, |
春有百花秋有月 夏有涼風冬有雪 若無閑事挂心頭 便是人間好時節 |
봄에는 백화(百花), 가을에는 달이 있고 여름엔 시원한 바람, 겨울엔 눈이 있거니와, 이런 쓸데 없는 일에 마음 쓰지 않는다면[無] 곧 이것이 인간의 호시절(好時節)이라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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