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 장 보각(普覺)보살 | |
於是普覺菩薩이 在大衆中이라가 | 이때에 보각보살이 |
어시보각보살 재대중중 | 대중 속에 있다가 |
卽從座起하야 頂禮佛足하고 | 자리에서 일어나 |
즉종좌기 정례불족 | 부처님 발에 정례하고 |
右遶三帀하며 長跪叉手하야 | 우로 세 번 돈 다음 |
우요삼잡 장궤차수 | 두 무릎을 꿇고 합장하여 |
而白佛言호대 大悲世尊하 | 부처님께 아뢰었다. |
이백불언 대비세존 | "대비하신 세존이시여, |
快說禪病하사 令諸大衆으로 | 선병(禪病)에 대해 시원히 설해 주시어 |
쾌설선병 영제대중 | 대중들로 하여금 |
得未曾有하고 心意蕩然하야 | 미증유를 얻고 |
득미증유 심의탕연 | 심의(心意)가 탕연하여 |
獲大安隱케하소서 | 크게 안은함을 얻게 하소서. |
획대안은 | |
世尊하 末世衆生은 去佛漸遠하면 | 세존이시여, 말세의 중생들은 |
세존 말세중생 거불점원 | 부처님 시대로부터 점점 멀어지면 |
賢聖隱伏하고 邪法增熾어니와 | 현자와 성인들은 숨어버리고 |
현성은복 사법증치 | 삿된 법이 더욱 치성할 터인데 |
使諸衆生으로 求何等人이오며 | 중생들로 하여금 |
사제중생 구하등인 | 어떤 사람을 구하고, |
依何等法이오며 行何等行이오며 | 어떤 법에 의지하며, |
의하등법 행하등행 | 어떤 행을 행하며, |
除去何病이오며 云何發心하야 | 어떤 병을 제거하며, |
제거하병 운하발심 | 어떻게 발심하게 하여 |
令彼群盲으로 不墮邪見케하릿가 | 저 눈 먼 무리들을 |
영피군맹 불타사견 | 사견에 떨어지지 않게 하오리까?" |
作是語已에 五體投地하야 | 이렇게 아뢰고서 |
작시어이 오체투지 | 오체투지하여 |
如是三請을 終而復始러라 | 똑 같이 세 번을 거듭하여 청했다. |
여시삼청 종이부시 | |
爾時世尊이 告普覺菩薩言하사대 | 그러자 세존께서 |
이시세존 고보각보살언 | 보각보살에게 말씀하셨다. |
善哉 善哉라 善男子야 | "참으로 장하도다. 선남자여, |
선재 선재 선남자 | |
汝等이 乃能諮問如來 如是修行하고 | 그대가 여래에게 |
여등 내능자문여래 여시수행 | 이와 같은 수행에 대해 물음으로써 |
能施末世一切衆生 無畏道眼하야 | 말세의 일체중생에게 |
능시말세일체중생 무외도안 | 두려움 없는 도의 안목을 베풀어 |
令彼衆生으로 得成聖道로다 | 저 중생들로 하여금 |
영피중생 득성성도 | 성인의 도를 이루게 하겠다니. |
汝今諦聽하라 當爲汝說하리라 | 그대는 잘 들으라. |
여금제청 당위여설 | 마땅히 그대를 위해 설하리라." |
時에 普覺菩薩이 奉教歡喜하고 | 때에 보각보살이 가르침을 |
시 보각보살 봉교환희 | 받게 되어 크게 기뻐하며 |
及諸大衆하야 默然而聽이러라 | 대중들과 함께하여 조용히 들었다. |
급제대중 묵연이청 | |
善男子야 末世衆生이 將發大心하야 | "선남자여, 말세의 중생들이 |
선남자 말세중생 장발대심 | 장차 보리심을 일으켜서 |
求善知識하야 欲修行者인댄 | 선지식을 찾아 수행하고자 한다면 |
구선지식 욕수행자 | |
當求一切正知見人이니 | 마땅히 모든 것에 |
당구일체정지견인 | 바른 지견을 가진 사람을 구해야 한다. |
心不住相하고 不著聲聞緣覺境界하며 | 마음이 상(相)에 머물지 않고, |
심부주상 불착성문연각경계 | 성문 연각의 경계에 집착하지 않으며, |
雖現塵勞라도 心恒淸淨하며 | 비록 진로(塵勞)를 보이더라도 |
수현진로 심항청정 | 마음은 항상 청정하며, |
示有諸過호대 讚歎梵行하며 | 여러가지 어떤 허물을 보이되 |
시유제과 찬탄범행 | 범행을 찬탄하며, |
不令衆生으로 入不律儀한 | 중생들로 하여금 |
불령중생 입불율의 | 율의에 어긋난 일을 하지 않게 하는 |
求如是人하면 | 그러한 사람을 구한다면 |
구여시인 | |
卽得成就阿耨多羅三藐三菩提하리라 |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하게 되리라. |
즉득성취아뇩다라삼먁삼보리 | |
末世衆生이 見如是人인댄 | 말세의 중생이 |
말세중생 견여시인 | 이러한 사람을 보면 |
應當供養하야 不惜身命이니 | 응당 공양하며 |
응당공양 불석신명 | 신명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
彼善知識이 四威儀中에 常現淸淨하고 | 그 선지식이 네 가지 위의(威儀) 안에서 |
피선지식 사위의중 상현청정 | 항상 청정함을 나타내고 |
乃至示現種種過患이라도 心無憍慢커늘 | 여러가지 허물이 드러나 보이더라도 |
내지시현종종과환 심무교만 | 마음에 교만이 없는데 |
況復搏財妻子眷屬이리오 | 하물며 재물과 처자권속을 |
황부박재처자권속 | 아낀다 한들 무슨상관이겠는가? |
若善男子야 於彼善友에 不起惡念하면 | 만약 선남자여, 그러한 선지식에 |
약선남자 어피선우 불기악념 | 나쁜 생각을 일으키지 않는다면 |
卽能究竟成就正覺하고 | 구경에 정각을 성취하고 |
즉능구경성취정각 | |
心花發明하야 照十方剎하리라 | 마음의 꽃이 광명을 발하여 |
심화발명 조시방찰 | 시방세계를 비추리라. |
善男子야 彼善知識 所證妙法이 | 선남자여, |
선남자 피선지식 소증묘법 | 그 선지식이 증득한 묘법에 의하면 |
應離四病하나니 | 마땅히 네 가지 병을 떠나야 하는데, |
응리사병 | |
云何四病고 | 무엇이 그 네 가지 병이겠는가? |
운하사병 | |
一者는 作病이니 | 첫째는 작병(作病)이니, |
일자 작병 | |
若復有人이 作如是言호대 | 만약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
약부유인 작여시언 | |
我於本心에 作種種行하야 | '나는 본래의 마음에 |
아어본심 작종종행 | 갖가지 수행을 지어서 |
欲求圓覺이라하면 彼圓覺性이 | 원각을 구하겠다' 한다면, |
욕구원각 피원각성 | 저 원각의 자성은 |
非作得故로 說名爲病하며 | 지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
비작득고 설명위병 | 병이라 하며, |
二者는 任病이니 | 둘째는 임병(任病)이니, |
이자 임병 | |
若復有人이 作如是言호대 | 만약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
약부유인 작여시언 | |
我等今者에 不斷生死하고 不求涅槃이니 | '나는 지금 생사를 끊지도 않고 |
아등금자 부단생사 불구열반 | 열반을 구하지도 않겠다. |
涅槃生死가 無起滅念이라 | 열반과 생사란 |
열반생사 무기멸념 | 기멸(起滅)의 개념이 없으니 |
任彼一切 隨諸法性하야 | 저 일체에 내맡겨서 |
임피일체 수제법성 | 모든 법성에 따라 |
欲求圓覺이라하면 彼圓覺性이 | 원각을 구하겠다.' 한다면 |
욕구원각 피원각성 | 그 원각의 자성이 |
非任有故로 說名爲病하며 | 맡겨져서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
비임유고 설명위병 | 병이라 하며, |
三者는 止病이니 | 셋째는 지병(止病)이니, |
삼자 지병 | |
若復有人이 作如是言호대 | 만약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
약부유인 작여시언 | |
我今自心 永息諸念하고 | '나는 이제 마음에서 |
아금자심 영식제념 | 모든 망념을 영원히 쉬어버리고 |
得一切性 寂然平等하야 | 일체자성의 |
득일체성 적연평등 | 적연평등(寂然平等)함을 얻어서 |
欲求圓覺이라하면 彼圓覺性이 | 원각을 구하겠다,' 한다면, |
욕구원각 피원각성 | 저 원각의 자성은 |
非止合故로 說名爲病하며 | 멈춤에 부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
비지합고 설명위병 | 병이라 하느니라. |
四者는 滅病이니 | 넷째는 멸병(滅病)이니, |
사자 멸병 | |
若復有人이 作如是言호대 | 만약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
약부유인 작여시언 | |
我今永斷 一切煩惱하야 | '나는 이제 일체의 번뇌를 |
아금영단 일체번뇌 | 영원히 끊어서 |
身心이 畢竟空無所有커늘 | 몸과 마음이 필경에 공하여 |
신심 필경공무소유 | 있지 않거늘 |
何況根塵 虛妄境界리오 | 하물며 6근과 6진의 |
하황근진 허망경계 | 허망한 경계이겠는가? |
一切永寂하야 欲求圓覺이라하면 | 일체를 길이 적멸하게 하여 |
일체영적 욕구원각 | 원각을 구하겠다.' 한다면 |
彼圓覺性이 非寂相故로 | 저 원각의 자성은 |
피원각성 비적상고 | 적멸의 상(相)이 아니기 때문에 |
說名爲病하나니라 | 병이라 하느니라. |
설명위병 | |
離四病者면 則知淸淨하고 | 이 네 가지 병에서 벗어나면 |
이사병자 즉지청정 | 원각의 자성이 청정함을 알고 |
作是觀者면 名爲正觀하며 | 이렇게 관하는 것을 |
작시관자 명위정관 | 정관(正觀)이라 하며, |
若他觀者면 名爲邪觀하나니라 | 만일 다르게 관한다면 |
약타관자 명위사관 | 사관(邪觀)이라 하느니라. |
善男子야 末世衆生이 欲修行者인댄 | 선남자여, |
선남자 말세중생 욕수행자 | 말세중생이 수행하고자 한다면 |
應當盡命 供養善友하며 事善知識이니 | 응당 목숨 다하도록 |
응당진명 공양선우 사선지식 | 선지식을 공양하며 섬겨야 할 것이니 |
彼善知識이 欲來親近인댄 應斷憍慢하고 | 선지식이 와서 친근하고자 하거든 |
피선지식 욕래친근 응단교만 | 마땅히 교만심을 버리고, |
若復遠離라도 應斷瞋恨하며 | 혹시 멀리 하려 하더라도 |
약부원리 응단진한 | 응당 성내거나 미워하지 말며, |
現逆順境에도 猶如虛空하야 | 역(逆)과 순(順)의 경계를 드러내더라도 |
현역순경 유여허공 | 오히려 허공같이 하고 |
了知身心 畢竟平等하야 | 몸과 마음이란 필경에 평등하여 |
요지신심 필경평등 | 모든 중생들과 다름없는 |
與諸衆生으로 同體無異하나니 | 같은 몸인 줄을 알아야 하리니 |
여제중생 동체무이 | |
如是修行이라사 方入圓覺이니라 | 이와 같이 수행해야 |
여시수행 방입원각 | 마침내 원각에 들어갈 것이니라. |
善男子야 末世衆生이 不得成道호미 | 선남자여, |
선남자 말세중생 부득성도 | 말세의 중생이 도를 이루지 못함은 |
由有無始自他憎愛一切種子일새 | 무시이래로 나와 남을 미워하고 사랑하는 |
유유무시자타증애일체종자 | 일체의 씨앗을 가지고 있기에 |
故未解脫이니라 | 그래서 해탈치 못하느니라. |
고미해탈 | |
若復有人이 觀彼怨家 如己父母하고 | 만약 어떤 사람이 저 원수의 가문을 |
약부유인 관피원가 여기부모 | 자기의 부모처럼 보고 |
心無有二하면 卽除諸病하리니 | 마음에 똑 같이 여긴다면 |
심무유이 즉제제병 | 곧 모든 병들이 없어지리니, |
於諸法中에 自他憎愛도 亦復如是니라 | 모든 법 안에서 나와 남을 미워하고 |
어제법중 자타증애 역부여시 | 사랑하는 것도 그와 같으니라. |
善男子야 末世衆生이 欲求圓覺인댄 | 선남자여, |
선남자 말세중생 욕구원각 | 말세의 중생이 원각을 구하고자 한다면 |
應當發心하야 作如是言호대 | 응당 발심하여 |
응당발심 작여시언 | 이렇게 말해야 한다. |
盡於虛空 一切衆生을 | '온 허공계의 일체중생을 |
진어허공 일체중생 | |
我皆令入 究竟圓覺호대 | 내가 다 구경의 원각에 |
아개령입 구경원각 | 들어가게 하되 |
於圓覺中에 無取覺者하야 | 원각 안에서 깨닫게 했다는 생각을 |
어원각중 무취각자 | 취하는 일이 없이 |
除彼我人 一切諸相호리라 | 저 아상과 인상 등의 |
제피아인 일체제상 | 일체의 상을 제거하리라.' |
如是發心이면 不墮邪見이니라 | 이와 같이 발심한다면 |
여시발심 불타사견 | 사견에 떨어지지 않으리라." |
爾時世尊이 欲重宣此義하사 | 이때 세존께서 |
이시세존 욕중선차의 | 이러한 뜻을 거듭 밝히시고자 |
而說偈言하사대 |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
이설게언 | |
普覺汝當知 末世諸衆生 | 보각이여, 그대는 마땅히 알라. |
보각여당지 말세제중생 | 말세의 모든 중생들이 |
欲求善知識 應當求正覺 | 선지식을 구하고자 한다면 |
욕구선지식 응당구정각 | 응당 정각(正覺)을 이룬 이를 구하고 |
心遠二乘者 法中除四病 | 마음으로 이승(二乘)을 멀리 할지니라. |
심원이승자 법중제사병 | 법 안에서 네 가지 병을 없애야 하나니 |
謂作止任滅 親近無憍慢 | 소위 작병, 지병, 임병, 멸병이니라. |
위작지임멸 친근무교만 | 친근해 오거든 교만하지 말고 |
遠離無瞋恨 見種種境界 | 멀리한다 해서 화내지 말며, |
원리무진한 견종종경계 | 갖가지 경계를 보더라도 |
心當生希有 還如佛出世 | 마땅히 마음에 희유하게 여겨 |
심당생희유 환여불출세 | 부처님 세상에 오신 것처럼 맞으라. |
不犯非律儀 戒根永淸淨 | 율의가 아닌 것을 범하지 말고 |
불범비율의 계근영청정 | 계율의 근본을 길이 청정히 하여 |
度一切衆生 究竟入圓覺 | 일체중생을 제도하고 |
도일체중생 구경입원각 | 구경에 원각에 들어가게 하되 |
無彼我人相 常依止智慧 | 저 아상, 인상 등이 없이 |
무피아인상 상의지지혜 | 늘 지혜에 의지하여 머무른다면 |
便得超邪見 證覺般涅槃 | 문득 사견을 초월하여 |
변득초사견 증각반열반 | 원각을 증득하고 열반에 들어가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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